google-site-verification=iixoV-iPfBmbN_oxYuxvD7HcYekPvepr7NGyhzMlS5k 주식 종목 탐구 - 어도비 시스템 (어도비 주식)
본문 바로가기
문명의 중심에서 관심사를 외치다

주식 종목 탐구 - 어도비 시스템 (어도비 주식)

by 야미나미레오 2023. 2. 20.
반응형

여러분들이 아는 그 어도비가 맞다. 포토샵과 프리미어 등으로 디자인과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에게 큰 영향을 주는 기업. 그 어도비의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아무래도 미국 기업이라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수는 없지만 투자를 해도 될지, 하지 말아야 할지, 이 정도만 짧게 생각해 보자.

 

 

어도비 시스템의 주식 차트 화면
어도비 시스템의 주식 차트 화면

 

86년에 상장한 어도비의 지금까지의 성장 차트이다. 대략 2017년에만 투자를 했어도 지금 주당 20만원 이상씩 벌 수 있었던 주식이었다. 

나의 기억으로는 2017년에 디자인 전문가들은 포토샵을 모두 사용하고 있었고, 각종 포토샵을 이용한 유머짤들을 만든 자료도 넘쳐났었다. 당시에는 잘 몰랐지만 영상 업체들은 모두 프리미어를 사용하고 있었을 것이다.

 

어도비 시스템의 수익성 지표
어도비 시스템의 수익성 지표

 

1.어도비 시스템의 매출과 이익

 

매출액은 지난 2년간 꾸준히 올라왔다. 이 시점에서 어도비가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형태가 아닌 구독 시스템으로 전환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수많은 디자이너들과 영상 크리에이터들의 원성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지만 현재는 꾸준한 매출의 성장이라는 결과를 낸 것이다.

그에따라 20년도에서 21년도에는 영업이익률이 꽤 상승했지만, 무슨 이유에서인지 22년도로 갈수록 하향하기 시작했다.

아마도 이미 구독을 해야하는 사람의 수가 다 구독을 해 버리고 22년에는 신규 구독자가 없었던 것은 아닐까? 하는 단순한 생각을 해 보게 되는 시점이다.

 

 

2.매출과 영업이익에 따른 차트 변화

 

어도비 시스템 주식 차트 하양지점 표시
어도비 시스템 주식 차트 하양지점 표시

 

비교적 정직한 차트 결과를 보여주는데, 표시된 부분이 21년도 말 영업 이익률이 하양하는 지점이다. 

위 수익성 지표에 따라 같이 움직이는 모습을 확인했더니 뭔가 정직한 주식인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다만 내 주변에서는 저 때에도 어도비를 구독하는 인구는 늘어났었다라는 기억인데, 하나의 계정으로 2~3명 정도가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었다. 

결국 나중에는 1계정 1구독으로 갈거라는 건 뻔한 결과였지만 말이다.

(현재 1계정 1구독으로 가는 중이다.)

주변의 환경과 주식의 상승과는 거의 상관이 없다는 데이타로 알고 계시면 되겠다.

 

 

3. 상승의 변수

 

 

어도비 스톡이라고 들어보신 분들이 있을거다. 여기서 스톡(Stock)은 주식의 스톡과 같은 것이다. (어도비 스톡을 어도비 주식으로 헷갈리는 일이 없으시길 바란다.) 

하지만 어도비 스톡에서의 스톡은 약간 저작권의 느낌이 있는 표현인데, 2017년 부터 공격적인 홍보를 시작한 것으로 기억한다. 

간단하게 어도비 스톡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개인이 찍은 사진이나 영상을 어도비 서버에 올려 어도비를 이용하는 전문가들이 필요한 영상과 사진을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이다.

요즘 한창 이야기가 나오는 사진 파는 앱테크같은 시스템을 이미 어도비에서 구축 했었던 것이다. 

 

사진을 찍는 사람에겐 돈을, 사진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손쉽게 사용하는 어도비  프로그램 내에서 필요한 자료들을 구할 수 있는 윈윈 시스템을 만들었던 것이다. 

그런 노력의 결과였는지, 17년부터 엄청난 상승향상이 온것을 보면 시간을 되돌리고 싶을 지경이다.

 

 

  • 투자자의 개인적인 생각

현재는 타이밍을 많이 놓친 주식이 아닐까싶다. 매출이나 순익이야 어도비의 입장에선 걱정될 것이 없겠지만, 새로운 어떤 어도비만의 시스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큰 하락도, 큰 상승도 없을 것으로 보인다. 

아마 어도비 내부에서도 고민을 하겠지만 그렇게 빠른 시일에 나올거 같지는 않다. 

 

 

물론, 투자의 결과는 모두 개인의 책임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