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iixoV-iPfBmbN_oxYuxvD7HcYekPvepr7NGyhzMlS5k 잠깨는 방법, 한의학,과학적인 방법과 개인적인 방법 BEST 3
본문 바로가기
문명의 중심에서 관심사를 외치다

잠깨는 방법, 한의학,과학적인 방법과 개인적인 방법 BEST 3

by 야미나미레오 2023. 6. 7.
반응형

잠 깨는 방법이 필요할 때가 사실 은근히 많다. 장거리 운전을 할 때나, 급하게 야간 업무를 해야 한다거나, 혹은 학생들이라면 공부를 해야 하는 경우에 그럴 것이다. 잠을 깨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오늘은 개인적으로 효과가 있었던 방법들을 3가지 정도 공유해보고자 한다. 

 

 

 

 

 

 

잠깨는 방법 - 한의학(혈자리)

 

 

  • 귓볼을 잡아당긴다. 

귓볼을 잡아당기는 것이 잠을 깨는데 유용한 혈자리라고 알려져 있다. 학창 시절 가벼운 체벌로 구레나룻을 잡아당기던가, 귓볼을 잡아당기던 선생님을 많은 분들이 경험하셨을 것이다. 그때 잠이 확 깼던 기억이 있으실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효과가 있다. 다만 유효시간이 그렇게 길지는 않은 듯 한 점이 문제 이긴 하지만, 순간이라도 잠을 깨기 위해서는 확실한 효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 귀 뒤 튀어나온 뼈를 자극한다.(예풍혈

 

예풍혈 참고 그림
예풍혈 참고 그림

 

 

귀 뒤쪽에 툭 뛰어나온 뼈가 만져지는데, 이 쪽을 예풍혈이라고 한다고 한다. 이곳을 자극하면 뇌와 연결된 부위들이 자극되면서 잠을 깨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큰 효과를 본 적은 없는데, 아마 그전에 시도했던 방법들이 효과가 있어서 이 예풍혈을 자극하는 방법을 많이 하진 않았던 듯하다. 

(목 끝에서 머리와 만나는 지점에 만져지는 뼈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다만 전문 한의사님의 말씀에 의하면 강하게 꾹꾹 눌러줘야 효과가 있는 것이고, 부드럽게 마사지하듯이 누르게 되면 오히려 잠이 오게 된다는 주의사항이 있었다. 

 

 

 

 

  • 혀를 자극한다.

사실 이 부분은 누구나 다 아시는 부분들이겠지만, 혀를 자극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를 씹는 것이다.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꼭 껌이 차량 내에 구비되어 있으실 텐데, 씹는 행위가 상당히 뇌에 자극이 가기 때문에 졸음을 쫓는데 도움이 된다. 

 

개인적으로는 '아이셔' 같은 신 사탕을 씹는 것도 잠 깨는 방법으로서 자주 사용한다.

 

 

 

 

 

 

잠깨는 방법 - 다른 방법들

 

 

  • 눈을 뜬 채로 위를 올려다보는 것.

목을 완전히 뒤로 젖혀지는 것이 아니라, 살짝 턱을 들었다는 느낌 정도로 천장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눈동자도 살짝 위로 올라가게 되는데, 이 행동이 뇌에 자극을 줘서 잠이 깨진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이 있다. 

 

개인적으로 이 사실을 알기 전에 학창 시절에 많이 사용했던 잠 깨는 방법이다. 

다만 운전 중에는 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지만 장시간 운전 시 휴게소에서 가끔 해 주면 잠을 깨는데 효과적일 수 있다. 

아마 스트레칭에 관련된 효과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 방법을 사용해서 잠 깨는 방법은, 턱을 살짝 들고 위를 바라보며 이 자세를 15초 이상 유지해 주는 것이다. 

 

효과가 없을 때는 두세 번 반복해서 효과가 있을 때까지 해 주는 걸 추천드린다. 

 

 

 

  • 양치질

 

위에 한의학적인 방법에서 말한 혀를 자극하는 부분에 해당되겠다. 치약의 싸한 느낌과 개운한 느낌으로 일시적으로 잠을 깨는 데는 확실한 효과를 주는 경험을 많이 했었다. 

 

양치질은 또한 식욕을 사라지게 해 주기 때문에 뭔가를 먹고 싶을 때도 추천드린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다만 이 방법 역시 운전 중에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에서든 권해드리기는 어렵다. 

 

 

 

 

 

 

 

잠깨는 방법 - 경험상 가장 효과적이었던 것들

 

 

  • 스트레칭

경험상 가장 효과가 좋았던 것은 스트레칭이다. 다만 갑작스럽게 스트레칭을 빠르게 하는 것보다는 천천히 오랫동안(5분 정도) 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운전 중이시라면 휴게소에서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공부하는 학생이나 야근 중이라면 잠깐 쉬는 시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을 권해드린다. 

 

개인적인 뇌피셜에 의하면 혈액순환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몰려오던 잠들을 잠깐 망각하게 되는 효과 같은데, 혈액순환은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제일 좋은 잠 깨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웃긴 이야기 듣기

배가 아플 정도로 웃긴 이야기를 듣고 웃고 나면 잠이 깨는 효과가 있다.(물론 개인적인 경험이다.) 

 

한때 불면증 때문에 무언가를 틀어놓고 자는 습관이 있었는데, 알고리즘 때문에 컬투쇼가 나올 때면 항상 몰려오던 잠도 다 달아나 오히려 불면증이 더 심각(?)해 졌던 상황도 있었다. 

 

 

 

 

 

결론과 요약

 

 

위의 방법들은 어느 정도 다 잠 깨는 방법 중에 경험상 효과가 좋은 방법들이다.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해서 잠을 깨고 효율을 높이는 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그래도 가장 좋은 잠 깨는 방법은 평소의 컨디션 조절이 있겠으며, 만약 정말 피곤할 때는 그냥 5~10분 정도 쪽잠을 청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린다. 

 

 

 

잠 깨우는 캔디
잠 깨우는 캔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